부산시는 100세 시대 어르신 모두가 행복한 고령친화도시 실현을 위한 노인복지 실무 노하우를 담은 ‘노인복지 업무편람’을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.
‘노인복지 업무편람’은 ‘업무처리 이렇게’라는 슬로건으로 담당공무원이 없더라도 이 편람만 보면 원스톱 민원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누구나 쉽게 실무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.
그동안 노인복지 업무는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법인·시설관리뿐 아니라 이해당사자 민원과 현장민원 등 업무가 다양하고 복잡해 인사이동이나 업무 담당이 바뀔 때 마다 새 담당자가 업무를 파악할 때까지 업무처리가 지연돼 어려움을 겪어왔다.
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업무 경험이 풍부한 시 본청 직원들이 직접 노인복지분야 업무별 노하우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정리하고 설명을 곁들여 누구나 바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이게 했다.
이로써 시민중심·현장우선·책임시정·성과창출의 시정4대 원칙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이 편람은 일반현황과 2016년도 업무현황, 각 팀별 주요업무 현황 등 등 61건의 주요업무 처리요령과 실무사례 등을 담고 있다.
또 부록에는 사회복지시설, 비영리법인·민간단체 현황 업무, 소관 법률 목록, 유관기관·단체 현황, 보건복지부 및 구·군 주요조직, 주요시책 네트워크 등 참고자료를 수록해 업무의 이해도를 높였다.
시는 앞으로 개정된 법령과 바뀐 내용들은 수시로 수정·보완한 증보판을 발간해 노인복지담당 공무원들의 직무역량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.
출처 - http://www.newsis.com/ar_detail/view.html?ar_id=NISX20160308_0013943191&cID=10811&pID=10800